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주식으로 부자되기] 주식 투자할때 정보를 받아들이는 법

by Anristoteles 2016. 6. 3.
반응형

안녕하세요.


기업의 정보에 관해 얘기를 해보겠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자주가는 네이버 카페에서 많은 정보를 얻습니다.


공부는 주로 책으로 하지만 책으로 최신 정보를 얻기는 힘드니깐요.


그런데 요즘 세상에는 너무 정보가 과도 하게 많습니다.


워렌 버핏도 이런 정보 보다는 대차대조표같은 장부를 믿는것이 더 도움이 될때가 있다고 했을 정도니깐요.


저도 제가 가지고 있는 종목들의 정보를 자주 찾아보진 않습니다. 정보는 사실 만들어 낼 수도 있기 때문에 


너무 맹신하기보다는 장부가치를 더 믿는것이 가치투자를 할때는 확실히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셀트리온' 에 관해 얘기를 해볼까요.


정말 이 종목은 핫하다 못해 팬들도 많고 안티도 상당히 많습니다.


근데 사람들이 하는 얘기를 보면 이말도 맞고 저말도 다 맞는거 같습니다.


저도 자세히는 모릅니다만 뭐 이회사의 강점이라고 하면 핫한 제약쪽으로의 성장성이 두드러져 보이는 회사라는 점이겠고


약점이라고 한다면 안전마진이 그리 좋지만은 않다는 점이 있겠죠.( 재무 조작 논란이 많았죠)


뭐 이런상황에서는 사실 누구말을 듣기보다는 스스로 판단하는것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어짜피 본인이 좋게 생각하면 장점이 보일테고, 안좋게 생각하면 단점이 보이겠죠.


투자 성향의 차이라고 봅니다.


특히 셀트리온 게시판같은데 보면 사람들이 본인들의 생각을 관철시키려는 경향이 짙은데


저는 그냥 본인의 철학대로 투자를 하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더군다나 그런 게시판에서 사람들이 설득이 될리 만무하죠.


본인의 생각의 관철시키려는 노력보단 그냥 좋은 정보가 있을때 그걸 전달을 해준다면 투자자들이 나머지는 알아서 판단할 몫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정보를 얻었다면 그 정보에서 성장성을 보되 정보에 맞춰서 주식을 사고파는건 위험한 행위입니다.(특히 뉴스를 조심해야 합니다.)


개미들은 세력들보다 더 빨리 정보를 얻기가 힘듭니다. 


이미 개미들이 정보를 접했을땐 주가엔 이미 반영이 다 되있으니 그때서야 매매를 해봤자 이미 늦습니다.


가치투자자라면 이런 정보들을 이용하여 더 싸게 살수있는 기회, 또는 약간의 수익을 실현할 수 있는 기회

(시장이 불합리해 질때)

를 잘 포착하여 정보가 좋다고 매수, 정보가 안좋다고 매도 이렇게 단순하게 움직이지 마시고


그 기업의 가치를 싼지, 비싼지만 평가하여  더 좋은 기회를 가져갈수 있길 바랍니다.





반응형